산업용핫플레이트

소아비만이면 키가 안 큰다는데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 어린이비만, 윤영환 한의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닥톡: Doctalk 작성일21-02-04 00:00 조회46회 댓글0건

본문



안녕하세요, 닥톡-네이버 지식iN 상담한의사 윤영환입니다.

코로나와 온라인 수업 등으로 활동량이 줄어든 만큼 이전보다도 소아비만에 대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먹거리가 풍부해지고 어려서부터 고열량 간식들에 접근하기가 쉬워져 살이 찌기 쉬운 환경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아비만이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통통한 우리 아이가 혹시 비만일까 궁금하시다면 간편하게는 소아비만 진단 기준을 따라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체중에 키의 제곱을 나누어 체질량지수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키가 105Cmdp 몸무게가 20kg인 어린이의 체질량지수는 체중 20kg에 키를 m로 환산하여 1.05 곱하기 1.05를 하면 18.14가 나옵니다.

만 6세 이상일 때, 이 체질량지수가 백분위수 85~95미만일 때 과체중

백분위수 95이상, 체질량지수 25이상일 때 소아비만으로 봅니다.

그렇다면 비만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쉽게 말해 칼로리의 섭취량이 소모량 보다 많으면 비만이 됩니다.

소아비만은 지방세포 수가 증가하며 성인 비만은 지방 세포가 비대해 집니다.

어렸을 때 지방세포가 많아지면 성인이 되어서 지방세포가 줄지 않고 비대해지므로 더 쉽게 성인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소아비만을 빨리 치료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성호르몬 증가시켜 성조숙증 유발하고 성장판을 일찍 닫히게 합니다.

외모에 대한 자신감이 상실되거나 대인관계가 위축되기도 합니다.

소아비만의 50%는 성인비만으로 이행됩니다.

당뇨, 고혈압, 지방간, 고지혈 등 성인병 유발하거나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아비만은 성장을 방해하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은 성인들의 초저열량 다이어트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 소아비만 치료는 과잉된 식욕을 조절하고 기혈순환과 신진대사를 돕는 한약과 다양한 치료요법으로 체중은 유지하면서 키 성장에 주력하고 균형 잡힌 신체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비만을 예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식습관을 변화시키고 신체 활동을 늘려 칼로리 섭취와 칼로리 소모를 같게 하거나, 칼로리 소모가 더 많도록 유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 안에서도 가능한 홈트레이닝이나 체조 등을 늘려가고 고열량 간식들 대신 균형잡힌 식단과 제철과일 등으로 생활 속에서도 체중을 관리하는 습관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상, 소아비만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2,04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z92bvr53jpsiba164rzrb.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